혈당 낮춰주는 '저당밥솥'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요즘 들어 가정에서 먹는 밥의 양식이 다양해지면서 밥솥의 종류도 다양해졌는데요, 이 중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저당밥솥입니다. 평소 당 섭취를 줄여야 하는 당뇨 환자는 흰쌀밥 대신 당지수가 낮은 통밀, 현미 등을 먹어야 하는데요. 그의 대안으로 조리과정에서 밥의 당질 함량을 낮춰준다는 저당밥솥은 일반 밥솥과 달리 저온으로 밥을 지어내는 방식으로 밥의 맛과 영양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저당밥솥의 장점과 저당밥솥이 정말 혈당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저당밥솥이란 정확히 뭔가요?
저탄고지 다이어트 열풍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밥솥입니다. 당질저감효과가 뛰어나 당뇨환자나 다이어터들에게 인기만점이에요. 이 밥솥하나로 밥 한공기당 탄수화물 함량을 최대 35%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저당밥솥은 말 그대로 '밥' 속의 당질을 줄여주는데요, 이렇게 하게 되면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소화흡수율이 낮아져 식수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미 대비 칼로리가 40% 낮고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한가요?
쌀 내 전분(녹말) 성분 중 포도당 분자 사이에 글리코겐 형태로 존재하는 아밀로오스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아밀로오스 구조를 잘게 쪼개면 쉽게 분해되는데요, 이때 효소분해방식을 이용하면 기존 방식대비 약 2배 이상 빠르게 분해시킬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줄 수 있고, 결과적으로 혈당상승을 억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당밥솥 밥을 먹으면 정말 혈당이 덜 오르나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 밥솥에서 지은 밥과 저당밥솥에서 지은 밥을 먹은 후, 혈당 변화를 측정한 결과 저당밥솥 밥을 섭취하면 일반 밥을 섭취할 때보다 식후 두 시간 동안의 혈당상승곡선이 완만했다고 합니다.
그럼 저당밥솥은 아무거나 사면되나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당밥솥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취사과정에서 가열판 자체 온도를 높여 간접열로 조리하는 IH압력밥솥형 모델과 열전도율이 높은 솥 내부 하단부에만 코일을 감아 직접 화력을 전달하는 유도가열식 전기밥솥형 모델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제조사별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광고성 후기가 많아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믿을만한 실험 결과가 있는지 확인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당밥솥 중 어떤 브랜드가 좋나요?
사실 국내에서는 쿠쿠에서만 유일하게 저당밥솥을 출시했었는데요, 최근 들어 다양한 업체에서 경쟁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쿠쿠의 기술력이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모델명으로는 CRP-LHLR1010FW10 IH압력밥솥이라 밥 맛은 동일하며, 10인용 입니다. 6인용도 있으니 잘 맞는 제품 골라서 구매하시길 바래요.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도 하실 수 있습니다.
호호양
가성비템 추천으로 저렴하거나 특가인 제품및 직접 경험해본 제품을 추천합니당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inkon.id
저당밥솥을 사지 않고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나요?
있습니다. 갓 지은 밥을 냉장보관 하면 몸속에 잘 흡수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이 생성되는데요, 당질 흡수가 줄어드니 밥을 짓고 냉장고에 최소 6시간 이상 보관한 다음 데워서 드시면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당밥솥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저당밥솥의 단점은 일발 밥솥보다 밥을 지어내는 시간이 더욱 길다는 것입니다. 일반 밥솥은 밥알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100도의 높은 온도로 밥을 지어내기 때문에 밥을 빨리 지내어내고 싶을 때는 일반 밥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지방 빼는 방법과 효과적인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장지방 빼는 방법과 효과적인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장지방이란 말 그대로 우리 몸속 장기 사이사이에 지방이 낀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복부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건강상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
hohoya.tistory.com
건강관리 차원에서 식단조절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되는 부분이 바로 '혈당'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먹는 밥만이라도 건강하게 먹으면 삶의 질이 달라질 거라고 확신합니다.